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

[한글로 배우는 찐초급사주]2. 사주, 팔자가 대체 뭥미?

년월일시에 이름을 부여하는 시스템이 만세력이다.
하늘 글자 열자, 땅글자 열두자.

열자와 열두자를 각각 반띵해서
반절은 플러스, 반절은 마이너스로 나눈다.

그리고 플러스는 플러스끼리 짝짓고 마이너스는 마이너스끼리 짝짓는다. 그러면 총 육십가지의 짝이 생긴다. 이게 육십갑자다.

육십갑자가 뱅글뱅글 돌고 또 돈다. 영원만세토록 그치지 않는다. 만세, 만세, 만만세!!! 이게 만세력이다.

실제 도는 순서는 좌측 빨간 글씨로 쓴 순서로 돈다.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 술해 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 기묘.....경신 신유 임술 계해까지 총 60개가 다 돌고 나면 다시 갑자 을축 병인 정묘...로 또 돌아간다.


옛날 사람들은 그러니까 올해가 몇년이요? 이렇게 안 물어본다. 해가 숫자로 구분되는 게 아니고 이름으로 구분된다. 올해가 무슨 해요? 이렇게 물어본다. 올해의 이름은 "신축"이다. 신축년이요. 이게 답이다.
그럼 다음해는? 임인년

마찬가지로, 지금이 무슨 달이요? 라고 물어보면 이번달 이름은 "신묘"다. 신묘월이요.
그럼 다음달은? 임진월.

오늘은 무슨 날이요? "경진"이다. 경진일이요.
그럼 내일은? 신사일.

지금이 무슨 시요? "임오"다.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 시각은 임오시다.
그럼 다음 시간은? 계미시.

사주는 태어난 년, 월, 일, 시를 말한다.
팔자는 그 년월일시 각각에 부여된 하늘과 땅 두글자의 코드다.
년월일시 4주 곱하기 두글자 2는 8. 여덟글자. 팔자다. 우선 이렇게 해두고 넘어가자.

만일 지금 포스팅을 하는 중에 태어난 아기가 있다면 이 아기의 사주팔자는 이렇게 된다.

이 여덟 글자의 상호관계를 읽어내면, 이 아이가 받고 때어난 하늘과 땅의 정기(기질과 심리, 재능) 가 무엇인지, 인생 항로(하늘과 땅으로부터 부여받은 사회적 사명)가 어떠할지 알 수 있다.

상통천문, 하달지리, 중찰인사...하면 한 사람의 삶을 꿰뚫어 알게 되는 것인데, 이를 함부로 발설하는 걸 천기누설이라 하여 경계했다. 오픈하지 않았다. 비밀리에 전승되다 보니 배워 알기가 여간 난해한 것이 아니다.